서브배경이미지

심미보철치료


보철치료

홈으로_심미보철치료_보철치료

보철 치료 후 주의사항


입안의 보철물은 관리를 잘해주지 않으면 보철물 주변에 음식물찌꺼기가 쌓여 충치를 발생시키기 쉽고 잇몸에 염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입냄새와 치아가 시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를 방치하고 있게되면 치아와 보철물을 지탱해주는 접착액이 녹아서 틈이 생기게 되고 충치가 생기게 되거나 치아주변조직의 손상이 일어나면 해당 치아뿐만 아니라 주위에 있는 다른 치아들도 손상을 입어 심할 경우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 주의사항

  •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많은 분들께서 그 재질의 특성상 썩지 않을 것이라고 오해하고 계시지만, 평소의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 양치질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과 치태를 없애기 위해 치료 후에도 치과에 내방하셔서 나사의 풀림, 교합상태를 체크하고 임플란트 전용 스케일링을 해 주시는 것이 임플란트 수명 연장에 효과적입니다.

틀니(부분, 완전) 시술 후 주의사항

주로 어르신들께서 많이 사용하시는 틀니의 경우에는 탈부탁을 수시로 하는 이유로 관리에도 특별한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 식사 후에는 꼭 칫솔질을 통해서 틀니의 청결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 취침 전에는 틀니를 뺀 후 전용세제로 세척해주시는 것이 오래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브릿지와 크라운 시술 후 주의사항

브릿지와 크라운의 관리는 기본적인 양치질 이외에도 치실, 워터픽등을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브릿지의 경우에는 전용치실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은데 일반 치실보다 두껍고 넓으며, 양 쪽 끝이 딱딱해서 사용함에 있어 매우 용이합니다.

보철 치료는 경제적인 부담과 오랜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어렵게 시술을 한 보철을 관리가 허술하게 되면, 보철물의 수명도 떨어지게 되고 이차적인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족스러운 보철 치료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관리와 검사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보철 치료에 대한 FAQ

1 틀니를 한 번 제작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틀니를 지지하는 것은 턱뼈와 그 위의 잇몸인데 이 부위는 계속 변하게 됩니다. 주로 뼈가 몸으로 흡수되므로 잇몸이 내려 앉고 변형이 이루어 집니다. 그래서 틀니가 헐겁게 되면 틀니를 수정하거나 새로 해야 합니다.
2 틀니에 금속이 들어간 것과 아닌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금속이 들어간 틀니는 두께가 얇지만 무겁고 금속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틀니는 어떻게 닦나요?
일반 치약은 마모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일반 치약을 사용하시면 빨리 손상이 됩니다. 그래서 틀니 전용 치약을 사용하거나 물비누를 타서 부드러운 칫솔로 닦으시면 됩니다.
4 발치 후 임시 틀니를 꼭 착용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경우는 임시 틀니를 장착하는 것이 저작에도 도움이 되고 미관상에도 유리하므로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발치 후 2개월 가량은 잇몸이나 주변이 변할 수 있으므로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보철 치료 후 얼마나 자주 병원을 가야 하나요?
보철 치료 후 별다른 불편이 없는 사람이라도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은 치과에 검사를 받으러 오셔야 합니다. 그리고 치아나 잇몸이 약한 환자는 적어도 4개월에 한번은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보철 치료 후 중요한 것은 보철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즉시 병원을 오셔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